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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ico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Why ICO

왜 ICO를 하느냐는 왜 토큰이 필요한가로 직결됩니다.

이것은 모든 프로젝트가 그렇듯이

해결해야하는 문제가 무엇인가로 직결됩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공해를 없애기 위해서는

공해를 뿜지않는 전기차같은 것이 필요하다.

그것을 하기위해 자금이 필요하다 인데요.

ICO는 그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 왜 토큰이 필요한가에 대한,

위에서 why를 정의했다면, 토큰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돈이 필요합니다가 아니라,

문제의 솔루션으로서 토큰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정의입니다.


이러한 정의가 되었다면 ico에서 모집한 토큰이 어떠한 유형인지에 대한 정의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돈이나 다른가치로 전환할 수 있는 결제토큰인지, 

서비스나 앱을 활용하기 위한 유틸리티 토큰인지, 

부채나 자산의 의미를 가지는 자산 토큰인지등에 대해서 정의할 수 있는 것이지요.

만약 토큰이 자본시장상품에 해당 될 경우, 증권법의 적용을 받아야 하므로,

이런 문제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토큰에 회사의 지분이 포함돼 있거나 토큰 발행업체가 토큰 보유자로부터 돈을 빌리고 사채를 발행하는 형태 혹은

투자상품에 관한 이익이나 지분인 경우 증권법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Token Matrix


이더리움의 ERC20토큰인지 eos나 neo등의 플랫폼 코인인지,

전체 발행량과 lock된 투자자들은 어떠한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3. 재단 및 팀원

커뮤니티나 it하드웨어의 리버스코인같은 경우도 있고,

코인을의 private키를 보관하여 genesis블록을 생성하여 가지고 있는 비영리 재단이 중심이 되는경우도 있는데요.

후자의 경우가 더욱 많이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당연히 수익을 내는 기업도 설립하고 위에서 말한 비영리 재단과 서비스 계약을 맺어서 수익구조를 만들어 냅니다.

코인을 운영 홍보하고 수익을 내는 부분과 코인을 소유하고 있는재단이 분리되어있는 이중적 구조를 가지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재단의 경우는 보통 설립기간도 오래 걸리고,



어떤 경우이던 이 코인을 운영하는 주체에 대해서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이 재단이 앞으로 어떻게 운영될지 로드맵 혹은 마일스톤을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 이 재단에 소속됨 팀원들의 주요경력에 대한 정리도 필요합니다.

ICO는 인적능력을 바탕으로 하므로,

아무리 좋은 미래기획을 했다고 하여도, 개발자 한명 없이는 이 프로젝트가 진행될 것이라고 믿기 힘들다 할 수 있습니다.

좋은 학력이나 경력을 가진 개발자가 포함되어 있다면 더욱 신뢰감을 줄 수 있겠지요.


재단이 설립될 곳의 위치와 ico를 할 장소에 대해서도 정해야 합니다.

ico가 금지된 국가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고려가 꼭 필요합니다.


4. 위에서 정의했던 것들을 백서화

이제 위에서 정의했던 틀을 가지고 백서로 만들기 시작해야 합니다.

백서의 모든 단어 하나하나가 큰 의미와 무게를 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재단과 구성원들 소개도 매우 중요하구요.

백서의 미래에 대한 약속과,

그것을 실행하고자 하는 의지 및 구체적인 로드맵도 매우 중요합니다.



5. 면책 및 유의사항

면책사항과 투자유의 사항에 대한 명시도 중요합니다.

면책고지사항(disclaimer)란 이름으로 작성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장애에 대한 면책이라던가,

세계 각국의 규제에 대한 문제 혹은 토큰판매가 금지된 국가에서의

구매금지 등에 대해서도 기술해야 합니다.

면책 및 유의사항의 범위에 대해 꽤나 구체적으로 작성하면서도,

이러한 범위에 국한되지 않고 확장될 수 있음을 기술하는 백서도 많이 있는데요,

다른 백서들에 대해서 많이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6. 로고 및 웹사이트 제작

프로젝트를 잘 믿고 홍보하는데에 로고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재단 소개와 펀딩 페이지를 만드는 데 있어서도,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7. 마케팅 전략

어떤식으로 마케팅을 할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유투브같은 온라인 홍보도 중요시하게 보므로,

인플루언스들과의 협업등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ICO의 경우 현재 가치보다는 미래 가치를 보고 판단하게 되므로,

미래의 가치를 만들어갈 팀원의 구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한 경력을 가지고 있는 팀원이 있다면 이 사실을 잘 홍보하는 것도 그만큼 중요합니다.



8. 마케팅

마케팅 팀을 통해서, 인플루언스를 통하거나 직접 공식계정을 개설하여서 트위터, 슬랙, 레딧, 스팀, 페이스북, 텔레그램 등 SNS를 통해 홍보를 하기 시작합니다.


유명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도 하고, 공식소통방도 개설하며,

각종 이벤트들로 홍보를 더욱 하도록 합니다.

중요 매체들과의 인터뷰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8-5. ICO모집 시작

어느정도 홍보가 되었다면 실제 ICO모집을 시작해야 하는데요.

국내 혹은 외국에서도 ICO가 금지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국내에 상장은 하더라도 현지에서의 ICO는 어렵습니다.

기부방식을 취하거나, CrowdSale이란 단어를 써서 회피하려고 하는데요.

국내에서도 ICO를 개방하는 것에 대해서 논의는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기대하기 힘든 상황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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